※ 국내 서버가 아니라 글로벌 서버 프로듀서 레터라이브. 적당히 요약하고, 패스하며(...) 번역하는 포스팅. 감상 포함.



■ 시기는 글로벌 서버 2.3 패치 직후인 듯.

■ 원래 새로운 패치가 나오면 메인 퀘스트 먼저 플레이하는 요시다이지만 전장 때문에 그러지 못해 시나리오 팀에게 미안하다고. 


Q1. 전장에 참여하거나 참여중에, 직업을 변경하면 스킬을 다시 설정해야 함. 직업별로 보존 데이터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리퀘스트. 음? 참여중에 직업 변경이 가능했었나...패스.


Q2. 전장을 확장할 계획은 있습니까? 만약에 있다면 알려주세요.

- 유저가 전장을 얼마나 즐기는지 알아보니, 일본 유저가 제일 많았습니다. 아직 pvp 자체가 플레이해보지 않은 컨텐츠라고 생각했습니다. 오늘 인상깊었던 것이, pvp는 일대일이라면 딜러나 탱커일 경우 상대를 쓰러뜨리는 것이 주목적이 됩니다만, 힐러를 하는 사람은 가보니 사람을 지키는 것이어서 재밌어서 (전장에) 가고 있어요라는 말과 함께 전장 컨텐츠가 매우 좋다는 말을 들었어요. 그래서 지금 일본이 제일 뜨거운 상태입니다. 그래서 맵이나 룰 추가는 검토 중입니다. +세 개의 총사령부, 직업별 밸런스도 고민중


Q3. 대전 직후, 시작점을 랜덤으로 할 생각은 있습니까?

- 지금은 3개의 총사령부 시작점이 고정입니다만, 그걸 랜덤으로 해달라는 건가요? 검토는 하겠습니다만, 어차피 앞으로 달리는 건 변함이 없기 때문에(3D라서), 문제는 맵이겠지요. 그것만으로도 (전장을 할 때) 기분이 달라질까나라고 생각합니다. 검토는 할 생각입니다.


Q4. pvp 장비에 대해. 패스.


Q5. 전장 참여인원을 늘려줬으면 좋겠습니다.

- 예를 들면 30:30:30 이런 거 말하는 걸까요? 솔직히 말하면, 참여인원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전장이 덜 흥미로워 집니다. (이하 생략)


Q6. 총사령부별로 성적을 겨루는 이벤트나 컨텐츠가 추가됐으면 좋겠다는 건의. 패스. 별로 안 궁금한 질문이 너무 많은 듯(…) 지금 나한테 전장은 -룩템=0인걸!


Q7. 전장은 이쯤에서 끝. 다음은 마물사냥에 대해. 7월 15일 조정 후에도 리스키 몬스터는(A급 아님 S급 말하는 듯) 너무 빨리 사라져서 전투 기회가 없습니다. 더 조정은 없나요?

- 단순히 HP를 늘리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어서 조정을 검토중입니다. 조금 더 시간을 주시면 좋겠습니다. (글섭에도 이런 문제가 있었구나... 근데 딱히 조정을 하기 보단 마물사냥을 대체할 컨텐츠를 만드는 게 나을 것 같았다. 국내 서버는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마물을 잡으면 석판까지 주기 시작해서...나도 던전 도는 걸 별로 안 좋아해서 환영하지만 한 편으론 던전 컨텐츠가 너무 죽는 것 같아서 이래도 되나 싶었다.)


Q8. 수배서에 대해서. 지정된 페이트 갱신시간을 기다리는 게 어려워요. 좀 더 쉽게 완료할 수 있게 해주세요.

조정은 하겠지만 쉽게 해달라는 건 밸런스가 무너질 수 있으므로 쫌.


Q9. 수배서나 리스키 몬스터 보상이 적은 느낌이 드는데, 조정할 예정은 있습니까?

- 수배서는 조정 예정. 리스키는 조금 고민, 지금 올려버리면 사람이 더 몰려서 수배서 쪽을 늘리는 게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신중히 고민중입니다.


Q10. S랭크보다 더 높은 랭크 추가 예정에 대해.

- 꽤 위험한 상태네요, 에오르제아(웃음). 8명이서 야만신을 무찌르는데, 8명이어도 무찌를 수 없는 몬스터가 있다니. 야만신이 문제가 아니네요(웃음). 냉정히 생각해보면...(웃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렇게 되면 베히모스나 오딘 클래스가 돼버려서... 검토하지 않는 건 아닙니다만, 리스키 몬스터 자체는 앞으로도 추가를 할 예정입니다만 S급보다 더 높은 몬스터는 어느 쪽인가하면 확장팩에 작용된 부분도 있기 때문에... 그러면서 베히모스나 오딘도 좀 더 강해질 필요도 있다고 생각해서 그쪽을 좀 더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Q11. 리스키 몬스터 잡을 때, 그냥 싸우는 게 아니라 던전에 나오는 기믹같은 걸 넣어줬음 좋겠습니다. (요시다 듣자마자 웃음ㅋㅋㅋㅋㅋㅋㅋㅋ)

- ....필드에?(웃음). 


요시다가 그러면서 필드 전체에 달라가브나 고압전류 같은 거 나와도 괜찮냐곸ㅋㅋㅋㅋㅋㅋ 새싹이 놀랄지도 모른다몈ㅋㅋㅋ


(이어서) 아무래도 던전이나 보스는 전용 맵이 있고 그에 따라 밸런스를 생각해서 기믹을 만들기 때문에, 역시 그걸 (필드에) 생기게 한다면 새싹인 빛의 전사적으로도, 서버적으로도 여러가지로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네타정도로 해두고 싶네요(웃음)


Q12. 마물사냥은 여기까지. 시르크스 타워에 대해. 석판 업그레이드 아이템 때문에 시르크스 타워에 가는 사람들이 많아서, (거기서 나오는) 장비템이 버려지는 건 아까우므로... (요시다 : 가지면 되잖아(웃음)) 업그레이드 아이템이나 장비는 별개로 취급해줬으면 좋겠습니다.

- 어디까지나 모두 플레이어 강화 아이템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이건... 어느 쪽을 선택하여 강해질 것인지 선택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이하 생략)


Q13. 크리스탈 타워는 다음 업데이트에 완결될 예정인가요?

- (상략) 다음 업데이트에서 완결 예정입니다. (하략)


Q14. 시르크스 타워 질문. 패스


Q15. 시르크스 타워 질문. 패스


Q16. 인던 전리품에 대해. 제작 소재보단 장비가 더 드랍됐으면 좋겠습니다.

- 어떤 NPC와 똑같은 코스프레를 하신 분이 계셔서, 굉장하네~이 재현도.라고 생각했더니 아직 완벽하지 않아서 하이레벨을 위해 아이템을 모으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재밖에 안 나와요.같은 말을 들었습니다(웃음). 지금은 환상의 프리즘의 중요도가 꽤 높아서, 이번에 새로운 던전이 추가됐을 때 환상의 프리즘(글섭에선 미라프리라 부르는 듯)으로 투영할만한 아이템이 있는데도 또 소재냐고~같은(웃음), 또 다크라이트냐~같은(웃음) 말이 나오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스탭과 상의하여 조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Q17. 용기사의 마법방어에 대해 (회장 전체 웃음ㅋㅋㅋㅋㅋ 사스가 류상ㅠㅠㅠ)

- 요시다 : 왜 웃는 거야(웃음)

과거 레터라이브에서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요시다P가 코멘트했습니다만, 진행상황을 알려주세요.

요시다 : 신중히 검토하고 있습니다(웃음) <- 이걸 3번 반복ㅋㅋㅋㅋㅋㅋㅋㅋ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세 번 말했습니다만..


요약하자면 콘텐츠에 등장하는 보스의 공격이 마법공격인 경우가 많다는 건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검토중이라고. 


Q18. 동맹휘장으로 살 수 있는 장비의 가격을 좀 더 줄여주세요.

우리 서버는 휘장 장비가 빨리 업데이트 돼서인지 이런 말은 한 번도 안 나왔는데(...) 원래는 비쌌었나? 잘 모르겠지만, 패스.


Q19. 예전 레터라이브 업데이트 리스트, 진행상황에 대해. 패스


Q20. 던전 <난파선의 섬>에 대해. 패스


Q21. 던전 <탐타라 묘소 하드>에 대해. OST 롱버전이 나옵니다만 다른 던전에서도 롱버전을 들을 수 있는지.

들을 수 있는 것 같다?ㅋㅋㅋ


Q22. 뒤에 있는 태피스트리에 대해.

pvp 전장 테마.


Q23. 타타루의 노래로 진짜 곡을 만들 생각은 있나요?

- 오피셜로 만들면 타타루의 인상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좀... 모두의 마음에서 완성되는 느낌이면 안될까나(웃음)

이하략.


Q24. 동맹휘장 입수 방법을 늘릴 생각은 없나요?

컨텐츠가 추가된지 별로 안 돼서 지금으로선 좀. 미래에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은 NO.


Q25. 2.35 패치에 대해.

이크샬 야만족 퀘스트 추가(동영상 흐름). 야만족 데일리 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하면 모두 모여서 일어나는 사건들이 발생하는 것 같다ㅋㅋㅋㅋ 동영상 하나 봤는데 재밌을 것 같은데 야만족 데일리 퀘스트는 진짜 너무 귀찮아서 잠시 쉬고 있는ㅠㅠㅠ


Q26. 돌방패 경계초소의 2네임드처럼 적의 모션으로 공격을 파악할 수 있는 배틀 콘텐츠 추가 예정은 있는지?

생각은 하고 있기에 기대바람.


Q27. 에다 이야기의 속편 계획은 있는지?

- 에, 근데 에다는 불타서 떨어졌잖아. (관객 : wwwww) 저도 다음 이야기는 매우 궁금합니다. 궁금합니다만...음 어떻게 될까요(웃음) 음 그녀는 행복하게 됐으면 좋겠지만...(웃음) 오늘 회장에 계신 분께도 들었습니다. 좀 더 행복함을(달라고...) 그렇게까지 말하니까 조금은 행복하게 해주고 싶다고... 저도 다음이 궁금하긴 합니다.


Q28. 다음 패치에는 쌍검사, 닌자 클래스가 추가됩니다만, 시르크스처럼 탱1 딜5 힐2가 됩니까?

- 앞으로도 프론트라인이나 기타 컨텐츠처럼 변칙 구성을 허용하긴 할 겁니다만 8인 던전은 2탱 4딜 2힐 구성을 바꿀 생각은 없으므로, 다음 2.4에 예정되어 있는 바하무트 완결편(진성편)에서도 2탱 4딜 2힐입니다. 바하무트에서는, 꽤나 어려운 것을 이것저것 넣었기에, 솔직히 여러 사람들에게 혼났어요. 여기까지 하느냐고... 조금 제멋대로 입니다만 구14 제7재해 그랜드 피날레로서 구애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충격적인 결말이나 진상을 부디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29. 와인바드의 수수께끼처럼 수수께끼를 푸는 퀘스트 추가예정은 있는지?

- 여기에 클리어하신 분 계신가요? (꽤 많은 사람이 손을 듦) 오오, 꽤 계시네요. (15명 정도네요.) 솔직히 클리어하신 분은 꽤 힘들었다고 생각합니다만, 만드는 사람도 힘들기 때문에 앞으로 하고 싶다고는 생각합니다.(이하략)


Q30. 이전 인터뷰에서 10년 이상 지속되는 MMO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셨습니다만, 미래계획은 어느정도까지 되어 있는지?

이야기하려다가 기업비밀(?) 이므로 잠시 망설이는 요시피ㅋㅋㅋ

- 3.0을 넘어서, 4.0에서의 플레이어가 직면하는 장소라던가 무엇을 테마로 싸울 것인가 라던가 흐릿하지만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앞으로 4년 정도는 충분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5.0부터는 아직 백지지만, 그래도 그정도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3.0의 메인은 3.0시리즈 안에서는 완성되고 있습니다. 


Q31. 라이트닝이나 스노우같은 다른 FF시리즈의 머리스타일을 추가할 계획은?

- 어떤 패치에서, 어떤 퀘스트의, 어떤 보수로(ㅋㅋㅋㅋㅋ) 어떤 캐릭터의, 코스튬을 주는 것은 이미 계획하고 있습니다. 꽤 유명한...(이거 아마 FF7의 크라우드인걸로ㅋㅋㅋㅋ) (이하략)


Q32. 4:1 변칙 pvp 추가예정은 있는지? 패스


Q33. 무기 보구관에 대해 업데이트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패스


Q34. 탐타라 같은 호러 스토리 추가 예정은 있습니까?

- (상략) 좀 더 무서운 게 좋다는 분 계신가요? 많네요. 혼자 하면서 패드가 팡!하는 것 같은... 소리라던가.. (소켄상 : 소리가 추가되면 위험할 것 같네요) 호러가 언젠가 나오는 걸 기대해주세요.(ㅋㅋㅋㅋ)


Q35. 바하무트 해후편 영식(영웅)편을 만들어줬으면 좋겠습니다. 패스



질문은 더 있고, 후에 게스트도 등장하지만 여기까지. 게스트는 슥 보니까 하우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같은데 그냥 패스...